티스토리 뷰

반응형

「 K팝의 위력을 보여주는 세계인의 한복(Hanbok) 관심!」


K팝의 위력을 보여주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걸그룹 "블랙핑크" 가 지난달 26일(미국 현지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된 미국 

NBC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에 신곡을 선보였습니다. 

 

"How You Like That" 

 

발매와 동시에 미국을 포함한 61개국 아이륜즈 1위를 차지하고, 발표된 지 32시간 만에 유튜브 1억 뷰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보스'는 블랙핑크가 이러한 추세를 이어 간다면 스포티파이 역대 K팝 중 가장 많은 

스트리밍을 기록하는 싱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해외에서 한복에 대한 관심이 높은 이유

 

 ▶ 예쁘고 아름답고 신비롭다. 

 ▶ 고운 색감과 컬러의 밸런스가 아름답다.

 ▶ 전통미와 신비로움이 어우러져 시너지 효과를 낸다. 


요즘 워낙 핫한 걸그룹이기에 음악에 대한 관심에 집중 조명이 될 수도 있지만 이번에는 음악적인 부분에서

뿐만이 아니라 블랙핑크의 등장에 더욱 관심을 집중시킨 것은 그들의 무대의상이었습니다. 

 

퍼포먼스 후반부에 변형된 한복을 입고 무대를 장악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주는데 한복의 아름다움에 전 세계가 열광을 했습니다.

 

전통문양이 새겨진 저고리와 치마, 노리개를 견장으로 변형하고 한복 속옷을 겉으로 보이게 하는 등 전통적인 한복의 스타일에서 현대적인 화려함과 패셔너블하게 변형되어 더욱 돋보였습니다. 

 

멤버 '제니'의 저고리는 한복 도포를 모티브로 만들어졌으며 퍼포먼스를 위해 길이를 짧게 하여 크롭탑 형식으로 변형을 시켰습니다.

저고리의 문양은 궁궐에서 쓰이던 전통 보자기 문양에서 영감을 얻고, 박물관에 소장된 궁중 보자기의 '봉황문 인문보' 에서 따와 접목을 시켜 제작하였다고 '단하주단' 대표는 말했습니다. 

 

한복이 아름다운 것은 다 아는 사실이지만 실생활에 입기에는 불편함이 많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개량한복이 나오기는 했지만 이 또한 너무 전통성을 유지하기에 평소에는 입기에는 어려움이 따르기는 했습니다. 

 

단하주단의 대표 단하대표는 평소에도 한복을 좋아해 실생활에 입을 수 있는 한복을 만들고자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동양 의상을 보면 서양에서는 대부분 일본의 '기모노'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번에는 대한민국의 '한복(HANBOK)' 임을 각인시켜주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이번 블랙핑크 한복 의상은 전통적인 한복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한복의 기본 틀을 모두 가지고 있어 한복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을 지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세계에 대한민국을 알리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통의 의상은 보존하되 실생활에 편하게 다가갈 수 있고 입을 수 있는 트랜드한 한복을 접목시킨다면 세계에 대한민국을 알릴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젊은 디자이너들의 트랜드함과 창의적인 디자인 발상으로 한복의 아름다움을 널리널리 알려주기를 희망해 봅니다. 

 

반응형